2023학년도 차미리사교양교육연구소 뉴스레터

등록일 2024-03-07 작성자 관리자 조회 4278

     4월  

 
• 2023학년도 4월 일대일 글쓰기 상담 프로그램
 
 
차미리사교양교육연구소에서는 신청자가 작성한 글에 대한 첨삭과 글쓰기에 대한 전반적인 조언을 제공하고자 일대일 글쓰기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일대일 글쓰기 상담 프로그램은 신청자가 작성한 글에 대한 첨삭과 글쓰기에 대한 전반적인 조언을 제공하며, 온라인/오프라인 운영을 모두 지원하고 있다.
 
신청자가 온라인 첨삭을 선택할 경우, 첨삭 신청 마감 후 10일 후 첨삭 완료된 파일을 메일로 받을 수 있다.
 
오프라인 첨삭은 매월 5명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30분 내외로 진행하였다.
 
일대일 글쓰기 상담 프로그램은 학기 당 최대 3회까지로 제한했다.
 
프로그램 참여가 가능한 글의 유형은 아래의 네 가지로 나누어진다.
 
1) 아카데믹 라이팅(Academic Writing) – 요약, 학술 에세이, 주제탐구 보고서(소논문), 실험보고서
2) 퍼스널 라이팅(Personal Writing)– 칼럼, 비학술적 에세이(수필), 서평, 영화평
3) 프로페셔널 라이팅(Professional Writing) – 이메일, 기획서
4) 커머셜 라이팅(Commercial Writing)–자기소개서
 
단, 수강 중인 교과목의 제출 전 과제(수업 과제, 졸업 논문 등), 취업용 자기소개서는 첨삭 및 상담이 불가하다.
 
2023학년도에는 3월 30일부터 12월 29일까지 총 9달간 일대일 글쓰기 상담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 총 79명의 학생이 프로그램에 참여해 일대일 글쓰기에 대한 전반적인 조언을 받았다.
 
2024학년도 해당 프로그램은 운영 계획이 없지만, 글쓰기 관련 다양한 특강과 공모전 등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
 
 
 
 
 
     5월  
 
• 2023학년도 DS글쓰기창작전 <내가 만드는 새로운 세상, 내가 만드는 새로운 덕성
 

 

DS글쓰기창작전은 차미리사교양교육연구소에서 주관한 글쓰기 공모전이다.

우리 대학 학생들의 창의적인 글쓰기 활동을 통해 친숙한 글쓰기 경험을 제공하고 글쓰기 습관 장려 및 애교심 고양을 위해 운영되었다.

2023학년도 DS글쓰기창작전의 주제(제시어)는 아래와 같다.


① 덕성여자대학교   ② 스머프동산      ③ 덕우당        ④ 근화
⑤ 차미리사선생님   ⑥차미리사교양대학 ⑦ 자립·자생·자각

형식 및 참여 방식은 아래와 같다.


① N행시   ② 광고문구   ③ 편지글

※작성예시


▶ N행시-  주제어로 N행시 짓기

▶ 광고문구- 주제어가 포함된 TV광고, 옥외광고 등 문장 형식의 광고 타이틀 짓기

▶ 편지글- 주제어를 대상으로, 또는 제시어를 주제 편지 작성하기

 

이번 글쓰기 창작전에 선착순 접수된 작품은 60개로, 광고문구 8작품, 편지글 2작품, N행시 50작품이었다.

모든 작품은 <2023 학습역량강화 비교과프로그램 우수사례집>으로 편집하여 차미리사교양교육연구소에 비치하였다.

DS글쓰기창작전은 사업을 종료하였으나, 차미리사교양교육연구소는 2024학년도 <덕성 글쓰기 공모전>을 통해 더 다양한 글쓰기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 2023학년도 제1차 차미리사교양교육연구소 포럼 - 최진영 작가 초청 특강

 


차미리사교양교육연구소에서는 우리 대학의 설립목적 및 인재상을 반영한 교양교육과정 운영 체계의 연구 기반을 마련하고, 차미리사교양교육연구소 중심의 교양교육 연구 및 개선 활동을 추진하여 지속가능한 교양교육 혁신역량 강화를 위해 포럼을 운영하고 있다.

 

2023학년도 1차 차미리사교양교육연구소 포럼에서는 「홈 스위트 홈」으로 이상문학상 대상을 수상한 최진영 동문을 초청하여 특강을 개최하였다.

 

이 특강은 <소설을 쓰고 읽는 삶에 대하여>라는 주제로 2023년 5월 25일에 진행되었다.

 

이날 포럼 사회는 최인선 차미리사교양대학 교수가 맡아 진행하였다. 기존 특강과 달리 학생들에게 사전 질문을 받아 최진영 작가가 실시간으로 답변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이후에는 <사회자와 작가의 대담>, 학년별 학생 한 명씩을 초청하여 <학생과 작가의 대담>, <플로어 Q&A> 등의 식순으로 포럼이 진행되었다.

 

이번 포럼은 차미리사교양교육연구소 개소 후 처음으로 개최한 학생 대상의 포럼이었다.

 

400명이라는 교내 특강으로는 상당히 큰 모집인원에도 신청이 조기 마감될 정도로 이번 특강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높았다.

 

이후 이루어진 만족도 조사 결과도 5점 만점 중 4.85점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매우 만족한다’가 307명(86.72%)으로 다수의 학생이 만족한 것으로 보인다.

 

프로그램 참여 후기에는 꾸준히 글을 쓰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는 학생의 의견도 있었다.

 

내부적인 성과 외에도 타 대학에서 포럼 관련 문의를 하는 등 이번 포럼에 대한 대외적인 관심도가 높았다.

 

향후 차미리사교양교육연구소는 이번 포럼의 높은 관심도와 참여도 및 만족도 등을 반영하여 다양한 특강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 중이다.

 

 

 

 

     6월  

 

• 2023학년도 제1차 「이해와소통세미나」, 「대학글쓰기」 교과목 워크숍
 
     
 
차미리사교양교육연구소에서는 매년 교과목 운영 발전에 따른 학생들의 기초지식 습득과 비판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역량·글쓰기 역량 강화를 위해 「이해와소통세미나」, 「대학글쓰기」 교과목 워크숍을 운영하고 있다.
 
2023학년도에는 6월 22일에 「이해와소통세미나」와 「대학글쓰기」 교과목 담당 교원 및 관심 교원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해와소통세미나」 워크숍은 이효영 덕성여자대학교 차미리사교양대학 교수의 <이해와소통세미나> 수업사례 발표와 윤승준 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교수의 <고전읽기 교육의 방향과 방법> 특강으로 진행되었다.
 
「대학글쓰기」 워크숍은 권선경 덕성여자대학교 차미리사교양대학 교수의 <주체적인 학습을 위한 학습윤리의 교육> 발표와 김남미 홍익대학교 교양교육원, 한국리터러시학회 부회장의 <대학글쓰기 수업을 위한 효과적 피드백 방법> 특강으로 진행되었다.
 
2024학년도에는 「이해와소통세미나」, 「대학글쓰기」, 「컴퓨팅사고」 교과목의 내실화를 위한 워크숍을 통합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 2023학년도 컴퓨팅사고 산학연계 활동-제1차 특강
 
 
우리 대학 학생들에게 SW와 관련한 취·창업 분양의 특강을 통해 <컴퓨팅사고> 교과목 수업에서 습득한 지식을 구체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기 위해,
차미리사교양교육연구소에서는 컴퓨팅사고 산학연계 활동을 운영하였다.
 
2023학년도 제1차 컴퓨팅사고 산학연계 활동으로 6월 27일에 1차 특강이 열렸다.
이날의 특강 주제는 <ChatGPT와 함께한 209일간의 여행기>로, 김도용 인천광역시교육청 공립학교 교사를 초청하여 특강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 최신 경향에 대한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유익했다는 의견이 있었으며, 이와 같은 특강이 더 열렸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었다.
 
본 사업은 2024학년도에 <덕성인 디지털역량강화 특강>으로 사업명을 변경하였다.
2024학년도 1차 특강 주제는 2024년에 첫 개최 예정인 <컴퓨팅사고 프롬프트 대회>와 연관하여 ChatGPT 사용법 특강을 운영할 예정이다.

 

 

 

     8월  

 

• 2023학년도 컴퓨팅사고 산학연계 활동-제2차 특강

 
 
8월에는 컴퓨팅사고 산학연계 활동으로 2차 특강이 열렸다.
 
2차 특강의 주제는 <창의적 사고를 위한 인공지능과 로봇 워크숍>이었다. 이날 특강은 최나래 AI랩코딩센터 센터장, 정기민 인천효성동초등학교 교사를 초청하여 진행하였다.
 
2차 특강은 이론과 더불어 실습을 함께 진행하였다. 마이크로비트, 허스키렌즈를 활용한 소리/LED/로봇 동작 등의 다양한 출력 실습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차미리사교양교육연구소에서는 학생들의 높은 만족도를 반영하여 2024년에도 마이크로비트,허스키렌즈, 마퀸 등의 로봇 기기를 활용한 실습형 특강을 진행할 예정이다.

 

 

     9월  

 

• 2023학년도 융복합 교양인 아이디어 공모전
 
 
<융복합 교양인 아이디어 공모전>은 학생이 원하는 주제와 내용의 신규 교양교과목을 제안할 수 있는 공모전이다.
 
학생이 제출한 교양교과목 제안서 중 우수 제안서의 경우 추후 담당교수를 매칭하여 교양교육과정 개편(안)에 신규 교과목으로 개설을 추진할 수 있다.
 
2022학년도 융복합 교양인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포동>(4명) 팀의 <미디어를 활용한 동화책 제작과 창의력 사고>의 경우 2024학년도에 <동화 창작과 창의적 사고>라는 교양교과목으로 개설될 예정이다.
 
이번 공모전은 9월 1일부터 10월 13일까지 제안서를 접수하였다. 총 27팀(39명)이 지원하였으며, <건망고>(4명) 팀이 <덕성 시민사회: 사고와소통(Duksung Public Sphere)>으로 대상을 수상했다.
 
대상을 포함한 당선작들은 신규 교과목 개발 가능성을 검토하여 2025학년도 교양교과목 개설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본 사업은 2024학년도에도 동일한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2023학년도 제7회 덕성 글쓰기 공모전
 
 
차미리사교양교육연구소에서는 매년 덕성 글쓰기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 올해로 7회를 맞이한 덕성 글쓰기 공모전의 지원 형식 및 주제는 아래와 같다.
 
· 서평 (「이해와소통세미나」 선정 도서 목록 중 자유 선택)
· 에세이 (덕성과 나, 전면자유전공제로 시작한 나의 대학생활, SDGs 지속가능한발전 중 선택)
· 그 외 자유 주제 (산문 형식의 글쓰기)
 
제7회 덕성 글쓰기 공모전에는 총 123편의 작품이 접수되었고, 「주제의 창의성, 내용의 완성도, 문장 및 표현」에 점수를 배정하여 총 2차에 걸쳐 심사가 진행되었다.
이번 대상은 <팬지>라는 제목의 산문이 당선되었다.
 
대상을 포함하여 당선된 작품들은 <제7회 덕성글쓰기공모전 수상작모음집>으로 편집하여 차미리사교양교육연구소에 비치하였다.
 
<덕성 글쓰기 공모전>은 2024학년도부터 <소통역량강화 프로그램>에 편입하여 연 1회 진행할 예정이다.

 

 

 

• 2023학년도 덕성인 의사소통역량강화특강
 
 
차미리사교양교육연구소에서는 의사소통역량강화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글의 전개 과정 및 문장 구성에 관한 지식 습득을 주제로 하는 특강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글쓰기 전문성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23학년도 덕성인 의사소통역량강화 특강에서는 <누구나 소통을 한다>는 주제로 정혜승 전 청와대 디지털소통센터장을 초청하여 특강을 진행하였다. 이번 특강에서는 소통과 미디어, 데이터에 기반한 소통 등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학생들의 의사소통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89점으로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특히 특강의 내용이 소통에 대한 것에 국한되지 않고 젠더 이슈, 세대 간 갈등 등 다양한 방면에서의 소통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상당히 만족했다는 의견도 있었다.
 
<덕성인 의사소통역량강화 특강>은 2024학년도부터 <소통역량강화 프로그램>에 편입하여 연 1회 진행할 예정이다.

 

 

 

     11월  

 

• 2023학년도 일대일 글쓰기상담 프로그램-1·2차 특강 개최

 


11월에는 일대일 글쓰기상담 프로그램 특강이 열렸다. 본 특강은 일대일 글쓰기상담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따라서 참여자는 2023학년도 일대일 글쓰기상담 프로그램에 첨삭을 요청했던 학생들로 구성하였다.

 

1차 특강은 11월 9일 이재국 PR·Q소장을 초청하여 실용적 글쓰기와 관련된 <핵심 키메시지가 담긴 실용글쓰기 스킬 UP 특강>을 진행하였다.

 

2차 특강은 11월 14일 박윤영 연세대학교 강사를 초청하여 학술적 글쓰기와 관련된 <고수의 글쓰기 덧셈: 학술적 에세이 잘쓰는 법> 특강을 진행하였다.

 

이번 특강에는 총 18명의 학생이 참여하였다.

 

참여율 저조와 더불어 글쓰기 첨삭 및 글쓰기에 대한 학생들의 수요가 점차 줄어듦을 확인하게 되어, 본 프로그램은 2024학년도부터 별개의 사업으로 운영하지 않게 되었다.

 

본 사업은 2024학년도 <소통역량강화 프로그램>에 편입하여 스피치, 프레젠테이션 등 의사소통역량을 주제로 한 전문가 초청 특강으로 연 1회 운영될 예정이다.

 

 

 

• 2023학년도 제2차 차미리사교양교육연구소 포럼 – 디지털 시대의 교양, 인문사회 교육의 미래

 

 

11월 16일에 제2차 차미리사교양교육연구소 포럼이 열렸다.

 

2차 포럼에는 총 72명이 참여하였으며, <디지털 시대의 교양, 인문사회 교육의 미래>라는 주제로 김태균 카이스트 디지털인문사회과학부 교수의 <디지털 시대의 리더 양성을 위한 융합적 인문사회 교육> 발표,

 

김바로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의 <교양으로서의 디지털 인문학> 발표, 이용민 차미리사교양대학 교수와 김혜정 차미리사교양대학 교수의 종합토론으로 구성되었다.

 

이번 포럼에는 총 72명이 참여하였다. 만족도 조사 응답자 48명 중 '본교 학생'이 30명(62.5%)으로 가장 많았고, '본교 교직원'이 17명(35.42%), '기타'가 1명(2.08%) 순으로 나타났다.

 

20204학년도에는 본 프로그램이 교직원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인 것을 반영하여 교직원들의 관심과 흥미를 끌면서 교양대학의 정체성과 맞는 주제와 연사를 선정하여 연 1회 운영할 예정이다.

 

 

 

     12월

 

• 2023학년도 컴퓨팅사고 융합경진대회 개최

 

 

12월에는 컴퓨팅사고 융합경진대회가 개최되었다. 본 대회는 「컴퓨팅사고」 교과목 수강생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주제 및 지원분야는 아래와 같다.

<주제>

"컴퓨팅사고를 바탕으로 한"

- 실생활의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앱 개발, 사회서비스 개발 및 개선)
-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SW 개발 아이디어

 

<지원분야 및 제출형식>

- 기획: Word, HWP, PPT
- 구현: 소스코드(간단한 설명만 첨부), 비디오 프레젠테이션

 

이번 컴퓨팅사고 융합경진대회에는 총 48팀(96명)이 참여하였다.

기획 분야에서는 <crafters> 팀이 <기숙사 택배를 부탁해!> 작품으로, 구현 분야에서는 <김이조> 팀이 <시한부 환자의 마지막 남은 이생을 위해> 작품으로 대상을 수상했다.

2024학년도에는 본 사업을 확장하여 <컴퓨팅사고 역량 강화 챌린지>로 사업명을 변경하고, <컴퓨팅사고 프롬프트대회>를 신설 및 개최할 예정이다.

 

 

 

     1월    

 

• 책 읽는 덕성, 덕성여자대학교 권장도서 100 선정
 
 
차미리사교양교육연구소에서는 대학의 창학이념에 부합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책 읽는 덕성, 덕성여자대학교 권장도서 100>을 선정하였다.
 
100권의 권장도서는 인문학 25권, 사회과학 25권, 자연과학 20권, 문학 30권의 4개 분야에 걸쳐 있다.
 
이번에 선정된 권장도서는 <2023학년도 덕성여자대학교 필독서 선정 TF>를 구성하고 연구 및 심의과정을 진행하여 선정하였다.
 
특히 덕성여자대학교의 교원 및 교직원의 추천을 받아 목록을 구성하여 덕성여자대학교만의 권장도서 100을 선정하였다는 점에서 뜻깊다.
 
한편 선정된 도서들은 필수교양 교과목인 <이해와소통세미나> 수업 교재로도 활용된다.
 
도서관에서도 2층 로비 일부 구간에 <덕성여자대학교 권장도서 100>의 일부 도서들의 표지를 전시하여 홍보하고 있다. 해당 도서들은 2층에 있는 대출 카운터에 요청하여 대출할 수 있다.
 
<책 읽는 덕성, 덕성여자대학교 권장도서 100> 목록은 차미리사교양교육연구소 홈페이지 <책 읽는 덕성>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